해당 포스트는 DENSO 사의 'DWAVE시스템(양자 컴퓨팅) 활용 사례'를 조사하며 정리한 글입니다.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외부 사례를 조사하였고, 그 중 최신 기술(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사례를 발견(일명 D-Project)하여 내부 공유를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내용에 상세 기술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DENSO
사에서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양자 컴퓨팅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DENSO
, 미래 기술 연구에 DWAVE 시스템을 적용하여 양자 컴퓨팅 기술 활용-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것 외에도 생산/로보틱스/물류 등에 양자 컴퓨팅 통합을 계획
- 네트워크 최적화의 세부 과제로 차량 스케쥴링, 라우팅 최적화를 검토하여 기존보다 좋은 효과를 확인하였고 지속 연구 개발 중
Destination: Quantum
DENSO Corporation
은 세계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회사들을 위한 첨단 자동차 기술, 시스템 및 부품의 선두 공급업체다. 산업계의 큰 변화의 시기에, 그들은 양자 컴퓨팅과 같은 혁신의 새로운 프론티어를 탐색하면서 그들의 사업, 고객, 그리고 그들의 파트너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이해하며 미래를 향해 질주하고 있다.
DENSO
는 자동화, 효율성, 감지, 통신, AI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어 미래 비즈니스에서 양자 컴퓨팅의 힘에 대한 폭넓은 필요성을 기대하고 있다.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하며,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것 외에도, 이 회사는 생산과 로보틱스에서부터 제품 납품을 위한 일정과 물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양자 컴퓨팅을 통합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그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작업이 이미 진행 중이다. DENSO
는 최근 공장 바닥에서 자동 유도 차량(AGV)의 제어 최적화를 위한 개념 증명 작업을 완료했다. 이러한 로봇 수송기는 자동화된 안내 시스템을 사용하여 공장 주변을 자재를 이동시킨다. 한 번에 작동하는 AGV의 수를 고려할 때, 각 기계에 대한 원활한 제어와 생산 요구에 보조를 맞추는 동시에 충돌 회피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DENSO
는 하이브리드 클래식 퀀텀 컴퓨팅의 힘을 이용하여 AGV가 공장 주변에서 취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 수를 좁히고 순위를 매겼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생태계를 가로지르는 교통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구자들은 속도보다 안전에 중점을 두더라도 AGV가 명확한 경로가 열리기를 기다리는 시간을 평균 15% 단축하는 솔루션을 만들 수 있었다.
Shifting Gears on Connected Mobility
다중 교통 시스템을 위한 교통로를 최적화하는 것은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이상한 목표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바로 DENSO
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2018년에는 도요타 쓰쇼와 제휴해 양자컴퓨터를 활용해 IoT 트래픽 데이터를 분석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 이후로 DENSO
는 D-Wave 시스템이 교통 흐름의 최적화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한 프로젝트는 버스와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 서비스와의 서비스 조정에 초점을 맞췄다. 이 개념 증명에서 DENSO
는 D-Wave 2000Q™ 시스템에서 얻은 결과를 고전적인 수학적 해결사와 비교했다. 차량 및 고객 위치 및 목적지, 기존 경로, 환승 교차로 배치 등 수많은 제약으로 인해 경로 최적화가 어려워졌다. 그렇더라도 적은 승객 수와 52개 미만의 변수에 초점을 맞춘 소규모로 D-Wave 시스템은 더 빨리 좋은 해결책을 찾아냈다. D-Wave 시스템은 문제를 조정하고 나서도 10%의 한계 내에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냈다.
네트워크 최적화 대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브 프로젝트는 배달 시간대와 차량 용량, 교통 상황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배달 차량 스케줄링 및 라우팅 최적화 문제를 검토하였다. 첫 번째 개념 증명에서와 같이, DENSO
가 개발한 양자 알고리즘은 고전적인 계산 방법과 도구보다 작은 예에서 더 잘 작동했다.
이러한 결과에 고무된 DENSO
는 향후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반영하는 더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접근 방식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 큰 D-Wave 프로세서는 DENSO
의 또 다른 프로젝트 중 하나인 점점 더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팀의 연구를 지속하는데 필수적이 될 것이다.
An Algorithm for the Future
DENSO
는 현재 진행 중인 작업과 함께 중요한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을 얻는 방법을 다듬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2019년 DENSO와 도호쿠대학은 복잡한 문제를 처리하는 D-Wave 시스템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의 창설을 발표했다. 알고리즘은 원래의 큰 문제를 하위 문제 그룹으로 분할한다. 그런 다음 D-Wave 시스템은 각각의 서브 문제를 반복적으로 최적화하여 결국 원래의 더 큰 문제를 해결한다. 오제키 마사유키 도호쿠대 부교수(부교수)는 "제안된 알고리즘은 더 많은 퀘빗을 포함하고 있는 D-Wave 양자 안네랄러의 미래 버전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D-Wave 양자 안네럴러에 탑재된 퀘빗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는 훨씬 더 좋은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DENSO
에서, 도전을 하는 것은 그들 문화의 일부분이다. 양자 컴퓨팅에서의 그들의 작업은 다른 사람들에게 "미래를 상상"하고 "최적화"하도록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