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케라스로 구현하는 딥러닝'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INTRO
딥러닝을 시작하면서 이론에 대한 학습을 하였다면 주어진 환경 또는 자신이 선호하는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선택하게 됩니다. 해당 도서에서는 딥러닝 프레임워크 중에서 케라스(Keras)에 대해 소개하며, 다양한 인공신경망(네트워크)들을 설명하고 실습해 보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론의 깊은 이해보다는 케라스(Keras)를 활용하여 ANN, DNN, CNN, RNN, AE, GAN, UNET을 거쳐 RL, QAI까지 실습을 통해 손에 익혀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니 학습하려는 목적을 고려해 책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책 소개
'케라스로 구현하는 딥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가지 방식만을 깊이 다루기보다는 누구나 인공지능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기초 방법을 실습하여 딥러닝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저자가 독자 옆에 앉아 빠르게 '함께 코딩해가며' 설명한다는 느낌이 들도록 했으며, 코드는 설명 흐름에 맞춰 필요한 만큼씩 보여준다. 조각 코드로 공부한 다음 마지막에 전체 코드를 제시하여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다. 이론은 큰 그림을 이해할 정도로 설명하고, 코드도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하지는 않는다. 큰 그림과 동작하는 코드를 손에 넣은 후, 케라스 사용법 문서와 저자가 만든 케라스 깃허브를 참고해 코드를 주물러보며 케라스와 친해질 수 있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케라스를 이용해 딥러닝 인공신경망을 만들어 인공지능을 구현합니다. 기본 편(0~8장)과 심화 편(9~1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편에서는 기본적인 인공신경망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내용을 학습하고, 심화편에서 응용을 포함하여 심화된 인공신경망 활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본편
- 케라스 시작하기
- 케라스로 구현하는 ANN(인공신경망)
- 케라스로 구현하는 DNN(심층신경망)
- 케라스로 구현하는 CNN(합성곱신경망)
- 케라스로 구현하는 RNN(순환신경망)
- 케라스로 구현하는 AE(오토인코더)
- 케라스로 구현하는 GAN(생성적적대신경망)
- 케라스로 구현하는 UNET(유넷)
심화편
- 케라스 확장 기능
- 케라스로 구현하는 RL(강화학습)
- 케라스로 구현하는 QAI(양자인공지능)
대상 독자
실습 중심으로 딥러닝에 대한 감을 익히고 빠르게 결과물을 내고 싶은 개발자에게 추천한다. 더불어 인공지능, 인공신경망 구현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이 책의 대상 독자이다.
책을 읽고
▶ 주관적인 평점 : 5.0점 / 5.0점
최근 접했던 책들 중에서 가장 읽기 편했던 책입니다. 각 신경망의 코드를 설명할 때,
딥러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초반에 조금 버거울 순 있으나 설명이 꼼꼼하게 되어있어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