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제이펍에서 출간한 '파이썬 자동화 교과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INTRO
파이썬(Python)이란 언어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및 스킬이 조금씩 늘어가다보면 활용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분석적인 측면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저와 같이 실용적인 활용성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해당 도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 소개
사람이 종일 작업할 반복 업무를 프로그래밍을 이용하면 2시간 만에 끝낼 수 있다. 파이썬은 누구나 입문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 책은 엑셀 데이터 처리 등 일상적인 업무를 파이썬으로 자동화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엑셀 파일 읽고 쓰기, 워드/PDF 저장 등 오피스 문서 자동화로 시작해서, 나아가 웹 브라우저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메일 전송, SNS 게시, 마우스/키보드 조작까지, 일과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자동화 지식을 담았다.
1장은 파이썬을 설치하고 간단한 코드를 돌려본다. 2장에서는 openpyxl 등으로 엑셀 파일을 열고 데이터를 읽고 쓰는 법, 그리고 셀 서식에 대해서 배운다. 3장은 좀 더 비즈니스 친화적인 내용으로 템플릿 양식 활용, 복수 파일 취합, 그리고 워드(python-docx)나 CSV와 엑셀을 연계하는 방법 등을 살펴본다.
모든 것이 웹으로 이루어지는 오늘날 추세에 맞게, 4장은 뷰티풀 수프(bs4)와 requests를 이용한 웹 크롤링/스크레이핑을 다룬다. HTML/CSS/DOM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셀레늄과 크롬드라이버로 동적 사이트를 조작하는 방법까지 제대로 배울 수 있다. 5장은 비즈니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일 자동화로 시작한다. 파이썬으로 지메일, 아웃룩, 네이버 메일로 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다룬다. 이어서 라인(LINE) 및 트위터 같은 SNS의 API를 이용해 게시물을 올리는 법을 다룬다.
마지막 6장은 업무에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자동화 기술을 다룬다. 간단한 웹 서버 구축(플라스크)과 대화상자를 사용하는 데스크톱 앱 생성(PySimpleGUI)을 다루고, 매크로처럼 마우스와 키보드를 자동화(PyAutoGUI)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부록으로는 파이썬 문법 핵심을 수록했다.
거의 모든 예제에 대해 윈도우, 리눅스, macOS에서 모두 작동하는 예제 코드를 제공하며, 초심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코드마다 친절한 설명을 달았다. 특히 한국어판에서는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 원서 예제나 코드를 모두 새롭게 작성하고 테스트했다. 여기에 엑셀 파일 등 실습에 사용할 샘플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하므로, 입문자도 실습을 통해 파이썬을 익히고 자신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주요 내용
- 프로그래밍으로 즐겁게 업무를 처리하고 싶은 분
- 엑셀, 워드, 웹 브라우저 등을 이용하는 사무 관련 업무를 자동화하고 싶은 분
- 업무 자동화의 핵심을 알고 싶은 분
책을 읽고
▶ 주관적인 평점 : 4.5점 / 5.0점
저는 평소
웹에 다양하게 흩어져 있는 활용 사례들을 모아놓은 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해당 도서는 프로그래밍 스킬업을 위한 목적이 아닌 실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파이썬을 다룰줄 안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링크
[1] 제이펍 도서 소개 - 파이썬 자동화 교과서
[2] 예제 소스 저장소 - Git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