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제이펍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이 포스트는 제이펍에서 출간한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본 도서에서는 클래스101, 풋풋아카데미 를 통해 검증된 실무형 문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상 사례들과 함께 가볍게 읽어가다보면 직장인 필수 역량인 문서 작성 능력이 3,4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있을실 겁니다. ^^

▶ 회사 생활 진단 체크리스트

  •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등 문서 작성 미션을 받을 때마다 뭘 써야 할지 막막하다.
  • 문서 기획, 작성 방법에 관해 배울 수 있는 사수나 상사가 없다.
  • 포털 검색 창에 ‘PPT 템플릿’, ‘보고서 작성법’, ‘제안서 양식’, ‘기획서 잘 쓰는 법’을 검색해 봤다.
  • “리서치해서 보고해 주세요.”, “1페이지로 간략히 정리해 주세요.”와 같은 러프한 미션을 받는다.
  • 고민해서 만들었는데 “음… 더 고민해 보세요.”라며 이유 모를 반려를 당한 적이 있다.
  • 열심히 정리해서 보냈는데 내 문서를 다들 안 읽었는지 내용을 모른다.

▶ 이 책의 노하우를 모두 습득했을때 느껴지는 변화

  • 문서는 정해진 양식과 법칙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미션에 따라 스스로 문서의 구성 요소를 정할 수 있게 됩니다.
  • 읽기 좋은 매끄러운 순서로 만드는 동시에 더 탄탄한 구조로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무엇보다 어떠한 문서 미션에도 막막한 마음 없이 싲가하게 될 거라는 것!

문서는 글이 아니라 말입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말할지 생각하면 문서 작성의 길이 보입니다.

1. 전반적인 느낌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서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김마라 님의 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달하려는 내용을 글, 표, 그림 등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내용이 재미있습니다!

2. 내용에 대한 느낌

문서 작성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보고서 작성을 위한 '방법'을 설명하면서 마지막에는 '파워포인트 활용 팁'도 소개해 주고 있으니 실제 환경에 적용해 활용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총평

최근 효율적인 문서 작성에 대한 갈증이 있었는데 좋은 기회로 리뷰를 하게 되어 필요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깔끔한 구성과 알찬 내용, 그리고 무엇보다 김마라 님의 내공이 느껴지는 전달력을 느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관련링크


▶ 주관적인 평점 : 5.0점 / 5.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