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실전편)'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본 도서에서는 Django를 활용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실전편답게 실습 중심의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반부에서는 Django를 활용해 기본 웹 어플리케이션(Bookmark 앱, Blog 앱, Photo 앱, 인증 기능 등)을 만들고 확장하며, 후반부에서는 실습에서 사용된 장고의 핵심 기능(Model, View, Template, Form)을 복습하며 정리합니다.
웹 프로그래밍, 왜 파이썬이어야 하는가?
- 문법 및 코드가 간결하여 생산성이 뛰어나다.
- JAVA 언어에 비해 쉽고 빠른 개발을 할 수 있다.
- 웹 개발을 위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이 책의 특징
-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에서 범용성이 가장 높은 Django를 사용해서 실제 프로젝트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 Model, Template, View에 따른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Django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과 그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모든 예제를 간결하고 확장성이 높은 클래스형 뷰(CBV)로 실습하므로, CBV의 장점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 virtualenv 툴을 사용하여 가상 환경을 구성하고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다.
- 윈도우 사용자를 위한 PyCharm 개발 툴을 소개하고 있어, 리눅스 사용자는 물론 윈도우 사용자도 무리 없이 내용을 따라할 수 있다.
1. 접근성(읽기 편한 정도)
전반적으로 미니 프로젝트별로 챕터로 나뉘어 있고, 각 챕터는 목적/구현코드/코드설명/웹페이지 이미지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코딩 방법, 코드에 대한 상세한 설명, 그리고 출력된 결과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으며, 구현 코드가 이미지 내 어떤 부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코드와 결과를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첨부 이미지들이 단색으로 되어있어 결과물에 대한 기대가 낮게 느껴집니다.. ^^;
2. 난이도(책 내용의 수준)
전반부의 미니 프로젝트는 설명이 상세하게 작성되어 있어 천천히 실습을 따라가면 쉽게 배우실 수 있으며, 파이썬 기초를 알고 계신다면 이후 확장 부분까지는 학습하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후반부는 심화 과정으로 전반부에서 사용된 Djang의 핵심 기능(Model, View, Template, Form)을 깊이 파고들고 있으며, 해당 부분부터는 웹개발, 프로그래밍에 대한 추가적인 지식을 요구합니다.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저로써는 해당 부분은 어렵게 느껴졌고 시간을 잡아 한 번 더 공부해볼 예정입니다.
3. 완성도(설명력)
실전편답게 실습 위주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만족하며 학습했습니다.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려는 저자분의 노력이 책 구석구석 느껴졌으며 마지막엔 실제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Pycharm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있어 책을 완독하신 분이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4. 총평
기초편을 읽고 바로 넘어오신 분이라면 만족스럽게 학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Django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으시고 온라인 학습으로 일부 예제를 학습해보신 분이라면 새로운 느낌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ython/웹 개발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서 Django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5. 관련링크
- 한빛출판네트워크(책 소개 페이지) :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7703021280
- 예제 코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GVtZ9zQHtXt1IbyZjxtk485yEqEIeJ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