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성공하는 팀을 분석할 때 범하는 오류들

이번 포스트는 이코노미조선(Economy Chosun)에서 발간한 '신수정의 리더십 통찰 9탄 : 성공하는 팀을 분석할 때 범하는 오류들'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errors-to-analytic-success-team
[출처] freepik

INTRO

'성공하는 팀'을 이끄는 리더로서의 역할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팀'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하며, 각자의 강점과 역할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여 일을 처리합니다. 또한, 팀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믿고 존중함으로써 팀의 결합력을 높입니다.

반면에, 팀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나 견해의 차이, 갈등, 역할 분담 등으로 인해 팀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성공하는 팀'을 위한 리더입니다. 리더십은 팀원들을 이끌고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갈등을 해결하고 협력을 장려하여 팀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성공적인 팀의 핵심입니다.

신수정님의 글에서는 '성공하는 팀'이 되기 위한 분석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들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본문을 읽고 개인적으로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내용 요약

  1. 히말라야산맥 등반대 5104팀을 분석한 연구에서, 정상에 더 많이 올라간 팀의 특성은 '위계질서가 강한 팀'이었다. 이는 카리스마형 리더와 불굴의 의지를 가진 리더가 있는 팀, 위계질서가 명확한 팀이 더 많이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하지만 '정상에 오르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팀의 특성'을 분석해보니, 정상에 가장 많이 올라간 팀과 동일한 특성을 보였다. 즉, 위계질서가 강한 리더는 동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분석 시 '생존 편향'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있다. 즉, 성공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공통점을 분석하고, 실패한 사례들은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판단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4. 또 다른 오류는 '무엇을 성공으로 정의하는지'에서 발생한다. 많은 기업에서 성과 관리를 위해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와 핵심 결과)'이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같은 지표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지표는 항상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지표를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것보다는 다양한 시각에서 성공을 정의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링크

[1] [이코노미조선] 신수정의 리더십 통찰 <9> : 성공하는 팀을 분석할 때 범하는 오류들
[2] 인정리더와 존경리더 (Lotus 작가님의 글을 읽고)
[3] [경영전략] 리더의 조건 (한경BUSINESS, No.1316, p6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