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에서는 Windows 10에서 제공되는 특수 기호(이모지) 기본 사용 방법 및 활용 팁을 소개합니다.
1. INTRO
메일 작성, 문서 작성, 메신저 등 컴퓨터를 이용하려면 항상 키보드 입력이 요구되며, 효과적인 의미 전달을 위해 특수기호, 이모지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워포인트, 엑셀 등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특수기호 기능들도 있지만 Win10에서 기본 제공되는 기능들을 사용하시는 게 좀 더 효율성이 좋습니다.
2. `ㅁ`+`한자` 단축키 이용
파워포인트, 엑셀 등 프로그램에서 기본 제공되는 특수기호 기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뉴를 타고 들어가서 선택해야 하기에 활용성이 떨어지며, 저는 주로 `ㅁ`+`한자`(또는 `ㅁ`+`우측 Ctrl`)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 Windows 10 keyboard tips and tricks)
사용법
사용법은 `ㅁ` 키 입력 후, `한자`(또는 `우측 Ctrl`)키를 누르시고 팝업창에서 원하시는 기호 번호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다보면 익숙한 키들은 단축 번호를 외우게 되더군요.. ^^;)
추가 팁
위에서 설명한 특수기호 팝업창을 확장해서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 설명대로 사용하신다면 `ㅁ`키 입력 후, `한자`(또는 `우측Ctrl`)키를 누르고 화살표키를 이용해 특수기호를 골라 선택하시게 될 겁니다. 여기서 특수기호를 9개씩이 아닌 모든 특수 기호를 한 번에 보면서 고르려면 `Tab`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특수기호 리스트가 나오고 `Tab`를 누르면 특수기호 리스트가 확장되고 여기서 화살표를 이용하여 이동해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번 포스트는 이 내용을 공유하고 싶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3. 이모지 사용하기
Win10에서는 '이모지(emoji)' 입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특수기호 사용에 `ㅁ`+`한자`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메신저 이용이나 특수기호 입력에 해당 기능도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 Windows 10 keyboard tips and tricks)
사용법
사용법은 `Win`+`.`키로 `Win`를 누른 상태에서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출력된 팝업창에서 화살표키로 원하는 이모지를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