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RStudio 종료 시 작업 환경 자동 저장 끄기

해당 포스트에서는 RStudio 작업환경 자동 저장 옵션을 끄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INTRO

작업환경 자동 저장 옵션은 RStudio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는 옵션으로 작업하던 도중 메모리 오버나 실수로 RStudio도 종료되었을 때 기존 작업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적의 옵션입니다.

그러나 공동 PC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 옵션으로 인해 자신의 코드가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가끔 자동 저장 옵션을 끄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아래에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자동 저장 옵션 끄기

자동 저장 옵션은 RStudio 옵션에서 확인 및 조정 가능합니다.

  • 위치 : [Tools] - [Global Options] - [General] - [Workspace]

rstudio-작업환경-자동저장-자동복구
RStudio 자동 저장 복구 옵션 설정

Workspace 옵션 설명

Restore .RData into workspace at startup

해당 옵션은 RStudio를 시작할 때 .RData에 자동 저장된 기존 환경을 불러올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면 RStudio 시작 시. RData를 자동으로 불러오지 않아 기존 환경이 복구되지 않습니다.

Save workspace to .RData on exit: Ask

해당 옵션은 RStudio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작업 환경을 저장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기본 옵션 값은 Ask이며, 콤보 박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Always, Never, Ask 으로 저장을 원치 않으시는 분은 Never로 선택하여 저장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