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에서는 RStudio 시작 시, 작업 환경이 자동 복구되는 기능을 옵션에서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INTRO
RStudio에서는 작업 환경의 연속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작업 종료 시 환경을 저장하고, 다음 작업에서는 이전 환경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게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 연속성이 필요없거나 이전 작업의 불필요한 메모리 사용이 있었다면 이러 기능은 일반 사용자 분들에게는 오히려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RStudio 작업 환경 자동 복구 기능을 끄거나 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질문
Rstudio를 사용하고 껐다가 다음날 키면 전에 썼던 내용이 그대로 뜨는 이유는 뭔가요?? 어떻게 하면 다음날 켜도 전에 했던 것들이 안뜨나요??
답변
RStudio는 실행 시, 기본 옵션으로 작업 환경 자동 복구를 실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고급 사용자 분들에게는 용이할 수 있으나 입문자 분들에게는 오히려 불필요한 메모리 점유를 누적하게 만듭니다.
해당 옵션은 아래 메뉴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만약 해당 옵션 사용을 원하지 않으시면,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 메뉴 위치 : [Tools] - [Global Options] - [General] - [Basic] - [Workspace]
참고 링크
[1] 네이버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