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에서는 R언어의 대표적인 웹앱 서비스인 Shiny가 대표 오픈소스 재단인 Hugging Face와 함께 Python 지원을 시작한 내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Shiny 란?
Shiny는 R에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고 배포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오랜시간 R언어의 큰 장점으로 유지되었었는데, 최근 Python을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Python에는 이미 Django, Flask, FastAPI, Streamlit 등 다양한 웹앱 라이브러리들이 있지만, 최근 멀티언어가 요구되는 데이터 과학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되며, 저와 같이 R로 시작하여 Python에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좀 더 친숙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제가 원문을 통해 요약한 글이고,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 접속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 Shiny에서 Hugging Face와 협력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 Python에서도 R설치 없이 Shiny 활용 가능
- Hugging Face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R과 Python으로 쉽게 개발할 수 있음
- R User는 extention으로도 활용 가능 (https://github.com/nanxstats/awesome-shiny-extensions)
원문링크 : Shiny on Hugging 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