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에서는 리텐션(Retention)의 뜻을 설명하고 실제 리텐션을 높인 사례을 소개합니다.
리텐션(Retention)?
리텐션(Retention) 사례
출처 :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1. 토스 - '브랜드 캐시백'
- 사용자는 매주 업데이트되는 브랜드 선택지 10곳을 확인하기 위해 토스 앱에 최소 한 번 접속
- 브랜드 3곳을 선택한 후 서비스 결제를 진행하면 적립된 토스 포인트를 환급받기 위해 또 토스 앱에 접속
- 선택한 3곳을 모두 이용하면 최소 4번 토스앱 접속하게 됨
- 최소 인출 금액 5,000원을 채우기 위해 지속적인 접속 및 서비스 이용 -> 잦은 방문
2. 토스증권 - '랜덤 주식 지급 이벤트'
- 변동성 자산인 주식을 사용자에게 지급하는 것은 일종의 '투자 경험'을 선물하는 것과 같음
- 최소한 한 개의 주식을 보유하게 될 경우 리텐션이 증가할 확률이 높은 점은 사전에 인지하고 모든 유저가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함
- 내 주식의 가치를 확인하러 토스를 방문하거나 다른 종목을 추가 매수하기 위해 방문하게 됨
3. 토스뱅크, '지금 이자 받기'
- 한달에 한 번 혹은 1년 단위로 이자를 지급하는 형태가 아닌 유저가 원할 경우 이자를 매일 지급받을 수 있음
- 매일 지급받을 경우 복리 계산 방식이 적용되어, 유저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금전 이득을 얻게됨
- 보상이 즉각적으로 일어날 때 우리의 뇌는 지연적인 보상보다 더 활발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음
관련 링크
[1]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2] 성장을 위한 필수 지표, 유저 리텐션 향상 전략
[3] 유저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