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 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INTRO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하는 도서들 중 '혼자 공부하는 OOO'은 가장 유명한 기본서 시리즈입니다. 운좋게 기회가 닿아 대부분의 혼공시리즈를 접할 수 있었는데 항상 기본 이상의 만족감을 얻었기에 이번 학습에도 기대하며 공부하였습니다.
책 소개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자습서
이 책은 독학으로 R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을 살펴,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그러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집어준다. 책의 첫 페이지를 펼쳐서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까지, 혼자서도 충분히 데이터 분석을 배울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계속될 것이다!
30명의 베타리더 검증으로, '함께 만든' 입문자 맞춤형 도서
30명의 베타리더와 함께 구성하여 입문자에게 맞는 난이도, 분량, 학습 요소 등을 적극 반영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은 한 번 더 풀어쓰고, 복잡한 설명은 눈에 잘 들어오는 그림으로 풀어냈다. '혼자 공부해 본' 여러 입문자의 초심과 눈높이가 책 곳곳에 반영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요?
- 프로그래밍도 통계도 처음 배우는 입문자
- R 언어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 싶은 비전공자
- 학부에서 R 언어를 수강했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남아 있는 통계 전공자
- 학원이나 강의로 따로 데이터 분석을 배우기에는 시간과 여건이 부족한 직장인
-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이 책의 특징
1. 7단계 '체계적인 반복 학습'
이 책은 7단계에 걸쳐 반복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기억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절에서 핵심 키워드와 시작하기 전에를 통해 각 절의 주제에 대한 대표 개념을 워밍업한 후, 본격적인 R 핵심 이론과 실습을 거쳐 마무리에서는 핵심 포인트와 확인문제로 한번에 복습합니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그대로 믿고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프로그래밍 공부가 난생 처음인 R 입문자도 무리 없이 책을 끝까지 마칠 수 있으실 겁니다.
2. 193개의 예제로 '직접 해보는 손코딩'
직접 코딩을 해보며 눈이 아닌 손으로 코딩 감각을 키우고, 실행 결과는 바로 바로 확인합니다. 오류 발생 여지가 있는 부분은 추가로 설명하고 있어 입문자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결과까지 '직접 해보는 분석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절차에 맞춰 일상 생활과 밀접한 4가지 분석 프로젝트를 직접 다뤄보며, 분석에 대한 기본기를 다집니다. 실제 데이터 분석을 하듯이 직접 공공 데이터를 다운받고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4.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볼 수 있는 혼공 필수 '용어 노트' 제공
꼭 기억해야 할 핵심 개념과 용어만 따로 정리한 '용어 노트'를 제공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 공부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 때문입니다. 용어가 헷갈릴 때마다 언제듵 펼쳐볼 수 있도록 얇고 가볍게 작성된 용어 노트는 새로운 용어를 추가하면서 자신만의 용어 노트로 완성해 갈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 주관적인 평점 : 4.5점 / 5.0점
좋은 기회를 얻어 베타 리딩때부터 참여하여 도서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혼공 시리즈답게 기본을 탄탄하게 다루면서도 활용도 높은 필수 패키지인 dplyr과 ggplot2를 추가로 잘 설명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코드 뒤에 추가로 설명한 오류 조치 팁들이 인상깊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예기치 못한 오류를 만나고 해결 방법을 찾기 어려운 경우인데, 코드에서 발생 가능한 오류에 대해 미리 설명하고 있어 혼공족 분들에게는 꿀팁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유튜브 강의, 별책부록 등 개인 학습을 위해 제공되는 추가 자료들까지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책이지만, 고급편에서 설명되는 구성에 부족함을 느껴 0.5점을 제외하였습니다. 기초편에서 dplyr 패키지까지 설명하고 고급편은 ggplot2부터 시작하길래 좀 더 다양한 분석 사례를 다룰 것이라 예상했는데, rmarkdown, shiny 등 활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명 되어있어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혼자 R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책이며, 분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은 타 도서를 추가로 학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