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한빛미디어 '비즈니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for Business)'

이 포스트는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비즈니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for Business)'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본 도서에서는 아마존 세이지 메이커(Amazon Sage Maker)와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해 비용 효율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을 소개 하고 있으며, 실무에서 유용한 6가지 시나리오 를 통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6가지 시나리오

  1. 구매 요청부터 승인까지의 구매 요청 전달 과정 자동화
  2. 이탈 조짐을 보이는 고객을 찾는 XG부스트 애플리케이션 구축
  3. 불만 트윗을 식별하는 머신러닝 모델 구축
  4. 공급업체가 보낸 청구서에 대해 추가 질의 여부 결정
  5. DeepAR 알고리즘으로 월간 전력 사용량 예측
  6. DeepAR 알고리즘으로 월간 전력 사용량 예측 성능 향상


이 책의 특징

특징 1 : 세이지 메이커 활용 팁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전체적인 흐름은 실용적인 머신러닝 분석 책과 유사합니다. 다만, 분석 도구로 세이지 메이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인데, 단순히 세이지 메이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사진과 같이 세이지 메이커 기능들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징 2 : AWS 미사용자 들을 위한 추가 가이드

일반 사용자 분들은 아나콘다(Anaconda) 기반의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분석 환경이 익숙할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아마존 세이지 메이커 기반으로 내용을 설명하다보니 AWS 미사용자들을 위한 추가 설명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특징 3 : 웹 서비스 모델 제공

일반적인 분석 책들과의 차이점 중 하나는 웹 서비스 모델까지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도 세이지 메이커(Sage Maker)의 장점 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반적인 분석 풀이가 '문제 - 분석 - 결과해석'으로 연결된다면 세이지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활용해 '서비스' 까지 학습 및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총평

▶ 주관적인 평점 : 4.0점 / 5.0점

평소 분석 관련 업무를 하고 있지만 리뷰 도서를 받고나니 아마존 세이지 메이커 사용 경험이 없어 리뷰 초반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리뷰하면서 '세이지 메이커(Sage Maker)는 하나의 도구' 일 뿐이었고, 현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석 문제들을 시나리오 기반으로 단계별로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실제 사례 기반의 머신러닝 분석을 배울 수 있는 책이며, 아마존 세이지 메이커(Amazon Sage Maker)를 분석 도구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학습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