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리스트(list)에서 원하는 값을 선택하여 문자열로 만들기

해당 포스트에서는 리스트(list)에서 원하는 문자 벡터를 선택하여 문자열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how-to-make-string-in-list-using-r

INTRO

리스트(list)는 R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 데이터 프레임(Data Frame)과 다르게 여러 가지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리스트(list) 안에 문자열 벡터를 저장하고, 해당 벡터에서 원하는 값을 선택하여 문자열로 만드는 방법을 간단한 예시와 함께 설명합니다.

R 코드 및 설명

먼저 설명에 사용할 str1이라는 빈 리스트(list)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str1 리스트 안에 4thelement라는 이름으로 문자열 벡터 c('I', 'love', 'R')를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paste() 함수를 사용하여 선택한 벡터를 문자열로 합칩니다.

collapse?
collapse 인수는 각 요소 사이에 삽입할 구분자를 지정하는 것으로, 아래의 ' '는 공백을 사용하여 문자열을 이어붙이는데 사용됩니다.

str1 <- list()               # 빈 리스트 생성
str1$'4thelement' = c('I', 'love', 'R')  # 리스트 안에 문자열 벡터 추가
> str
$`4thelement`
[1] "I"    "love" "R" 
paste(str1[['4thelement']], collapse = ' ')  # 선택한 벡터를 문자열로 합침
[1] "I love R"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스트(list)에서 원하는 문자 벡터를 선택하여 문자열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리스트(list)는 R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 매우 유용한 구조 중 하나이므로, 리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데이터 처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코드 및 설명은 짧았지만, 해당 코드를 사용법 및 리스트 구조의 활용법에 대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링크

[1] [R] 리스트(list)에 저장된 행렬(matrix)에서 특정값 출력
[2] [R] 텍스트 데이터 처리 Tip and Tricks (feat. stringr)
[3] [R] 문자열 분리, 공백 제외 문자 카운트 하기 (feat. stringr)